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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항목 | 과목 | 학점 /시수 | 설명 |
작 업 치 료 기 초 교 육
교 과 | 사 회 과 학 | 행복한 공동체 | 2/4 | 가톨릭상지대학교 인성교육의 기본방향은 사랑, 성실, 봉사에 근거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형성교육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자기조절 및 관리, 환경조절,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술 습득으로 나누고 ‘행복 교과목’ 운영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품성과 자질,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
행복한 삶 | 2/2 | 인간은 자기 자신을 좀 더 유능하고 효율적인 존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러한 성장의 노력은 긍정적 정서를 좀 더 지속적이고 강렬하게 경험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자신의 역량을 계발하여 타인 또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좀 더 원활하게 함으로써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 ||
자기개발 | 2/2 | 지식사회 그리고 경쟁사회로 표현되는 현대 사회는 그 어떤 때보다도 개인의 자기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성실한 자기개발을 통해 성공의 가도를 걷고 있거나 수많은 장애물을 해결하여 온 사람들의 이야기는 각종 매체를 통해 쏟아지고 있으며, 다수의 서적 역시 자기개발과 관리를 위한 비법을 제시하고 있다. 자기개발의 의미와 중요성, 자기개발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과이다. | ||
대인관계 | 2/2 | 우리의 일상은 관계이며 대화이다.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 그리고 스트레스의 대부분이 인간관계에서 기인한다. 인간관계를 맺고 발전시키며 갈등을 효율적으로 풀어나가는 의사소통기술을 익히는 것은 그래서 중요하다. 자기와 상대방의 인격과 존엄성을 지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허심탄회하게 표현하는 의사소통기술을 주장적 자기표현이라고 하며,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의사소통방법에 대한 개념과 실제적 기술을 담고 있다. | ||
영어회화기초 | 2/2 | 보건의료인으로 임상에서 다른 전문가들과 의사소통하고, 글로벌화된 임상환경에 적응하고, 외국환자들에 대한 치료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학습한다. | ||
미술치료 | 2/2 | 미술활동은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연령층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대상자의 심리상태, 심리분석, 심리상담의 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기법과 활용법을 학습한다. | ||
컴퓨터활용 | 2/2 | 컴퓨터 활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아래한글, 한글엑셀, 한글파워포인터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아울러 MS워드 및 인터넷 활용을 통한 정보검색의 능력을 배양하여 보건의료인의 직무기술을 제고하는데 목표를 둔다. | ||
취창업과 진로 | 1/1 | 현장중심 실용 학문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실무중심의 팀티칭(team teaching) 수업 방식을 통해 효율적인 취업 지도를 비롯하여 바람직한 취업전략의 수립, 그리고 사회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 ||
인간과 발달 | 2/2 |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과 신체, 인지, 사회정서의 구체적 발달단계 그리고 인간발달의 사회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 학습한다.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3/3 | 인간과 환경 간의 교류의 본질과 그 상황 안에서 표출되는 행동양식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인간의 정신적, 사회적, 육체적 발달과정과 가족, 이웃, 사회, 가치관 문화 등이 인간행동과 생활에 미치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탐구한다. | ||
심리평가 | 3/4 |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평가 검사 도구에 대한 개념과 사용법을 학습한다. 클라이언트의 성격, 기억, 인지, 뇌의 기능 장애 등 그들의 전반적인 기능 수준을 평가하고 해석한 보고서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훈련을 경험한다. | ||
상담심리학 | 3/3 | 임상에서 치료사와 내담자 및 보호자는 인터뷰초기부터 마지막 퇴원 때까지 대면을 통한 의사소통을 수시로 진행한다. 이 과목은 치료사와 내담자간의 상담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과정, 상담이론, 상담유형 등을 소개하고,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 ||
보건통계학 | 2/2 | 임상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처리하고 연구논문을 수행하기 위해 통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자료처리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방법의 이론을 배우고, 직접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 ||
공중보건학 | 3/3 | 공중보건학은 인류의 건강유지와 증진, 질병예방과 관리, 자연환경의 보전과 생활환경의 개선, 보건복지행정과 관리활동 등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보건의료인이라면 누구나 이해하여야 할 실용학문이며, 작업치료사 국가고시의 필수과목이다. | ||
보건의료법규 | 3/3 | 보건의료분야의 업무는 변화하고 있는 여러 제도와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법률적 기초지식의 함양과 규정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복지법, 정신보건법, 노인복지법 등 다양한 의료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업무 영역과 관련된 법적 지식을 숙지하여 작업치료사 면허시험과 공무원시험 등을 대비하고자 한다. | ||
재활심리학 | 2/2 |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이 가진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심리 평가도구를 학습하고, 작업치료영역에서 그들의 심리적 회복을 위한 접근할 수 있는 중재기법과 대처방법을 그룹을 통해 논의한다. |
분류 | 항목 | 과목 | 학점 /시수 | 설명 |
작 업 치 료 기 초 교 육
교 과 | 자 연 과 학 | 의학용어 | 3/3 | 의학용어는 작업치료 중재 및 의료보건의 직무를 수행함에 기본 지침 및 의사소통수단이므로 임상과 관련 전체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필요한 기본적인 의학용어를 학습한다. |
해부학 | 3/3 | 인간의 작업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신체해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신체의 명칭, 구조, 위치, 그리고 그것들의 특성에 대해 소개하고, 학생들의 이해를 쉽게하기 위해 팀을 만들어 인체 모형을 분해 조립하는 실습을 병행한다. | ||
생리학 | 3/3 | 인간의 작업행동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신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세포, 조직, 기관 및 계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체부분의 작용기전, 조절, 통합현상에 대해 소개한다. 아울러 몇 가지 인간행동과 질병과 연관된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전을 학습한다. | ||
기능해부학 | 3/3 | 인간의 작업행동을 신체의 해부·생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생체역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작업수행을 위한 인간의 자세와 움직임을 머리, 몸통, 사지의 뼈, 신경, 근육, 관절의 정상적 기능을 역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비정상적 신체적 기능과 질병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 ||
신경해부학 | 3/3 | 인간의 작업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를 신경의 발달적·형태학적 측면에서 설명한다. 인간의 뇌와 척수의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신경계 질환의 원인, 증상을 학습한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뇌와 척수 모형을 가지고 해부적 명칭, 위치, 구조, 기능 및 생리적 작용에 대해 토론한다. | ||
이학적검사 및 실습 | 3/4 | 인간이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능력인 신체기능의 평가방법, 평가도구 선택, 기록, 해석하는 능력을 학습함으로써 근거 있는 치료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
임상운동학 | 3/3 | 인간의 작업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의 생체역학적 원리와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운동 시 일어나는 신체의 정상적인 근골격 구조와 움직임에 대해 학습하고, 질병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비정상적 구조를 예측하여 치료에 적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 ||
운동치료 및 실습 | 3/4 | 운동치료 교육, 임상진료, 의료 환경의 변화를 향한 새로운 특징과 운동치료의 개별화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습을 통한 기술습득을 목표로 한다. | ||
임상신경학 | 3/3 | 임상에서 신경계 관련 질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으로, 신경계 관련 질환의 역학, 임상양상, 질병 메커니즘, 진단, 치료방법들을 학습한다. 인체해부학, 생리학, 신경해부학을 기초로 중추․말초신경계의 신경학적 검사방법을 학습하고 병태생리를 기초한 신경학적 질환의 진단 및 치료방법을 소개한다. 아울러 작업치료임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신경계 관련 질환과 희귀질환을 나누어 소개한다. | ||
정신의학 | 3/3 | 인간의 정신과 행동의 연구는 인간의 작업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목은 정신병리적 인간행동의 원인을 정신사회생물학적 차원에서 설명하고, 정신질환의 분류, 역학, 원인, 임상양상, 치료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룬다. | ||
재활의학 | 3/3 | 이 과목은 재활의학의 역사와 다학제적 접근의 재활전문분야를 소개한다. 재활의학이 필요한 다양한 질병뿐만 아니라 각 영역의 재활전문치료분야에 대한 개념, 평가, 중재 등에 대해서 상세 설명한다. 작업치료는 재활전문팀의 한 분야로 작업치료사의 역할, 평가도구, 중재접근 방법, 면담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
분류 | 항목 | 과목 | 학점 /시수 | 설명 |
작 업 치 료 전 공 교 육
교 과 | 작 업 치 료
이 론 | 작업치료학 | 3/3 | “작업적 존재”로서 인간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주된 역할이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가치를 두고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을 이해한다. |
작업수행분석 | 3/3 |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개인의 작업 또는 활동 능력이 떨어졌을 때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작업 또는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고, 그것의 활동분석(Activity Analysis) 및 통합(Activity Synthesis)을 통하여 클라이언트가 그들의 작업을 다시 최대한 할 수 있도록 중재(intervention)하는 일을 학습한다. | ||
임상작업치료평가 | 3/4 |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평가도구의 기본 개념과 그 사용법을 습득하여 클라이언트의 신체발달, 인지지각, 일상생활활동, 운동발달, 감각통합발달 등 전반적 기능수준을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작업치료도구 | 2/3 | 작업치료사는 “의미있는 활동”을 바탕으로 중재를 시행하며, 과거 정신과 환자들을 위한 작업치료 중재 방법으로 활용되었던 수예와 공작의 치료적 적용을 이해하고 실습하고자 한다. | ||
아동작업치료 및 실습 | 3/4 | 아동작업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평가, 이론에 기반한 작업수행 중재 방법, 소아 영역에서의 작업치료 서비스 등에 대해 배운다. | ||
신경계작업치료 및 실습 | 3/4 | 신경계 질환의 정의 및 특성, 주요증상을 알아보고 임상에서 활용하고 있는 작업치료 평가, 중재 방법을 상세히 학습한다. | ||
근골격계작업치료 및 실습 | 3/4 | 근골격계 질환의 특징, 신체적, 정신적, 기능장애를 이해하고, 작업치료 평가, 치료목표 설정, 작업치료 중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
일상생활동작 및 실습 | 3/4 | 일상생활활동(ADL)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나 장애를 가지게 되면 ADL 수행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워진다.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감소된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보상적인 방법과 훈련을 통해 환자가 최대한 ADL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과정을 통해 ADL의 작업치료적 중재를 이해하고 실습하고자 한다. | ||
보조기 및 의지학 | 3/4 | 보상적 및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보조기 및 의지에 대한 개념을 알고 그것들의 기능, 제작방법, 적응증과 금기증 그리고 착용법과 훈련법 등을 학습한다. | ||
감각통합치료 및 실습 | 3/4 | 감각통합치료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치료에서 필요한 다양한 평가툴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임상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필요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 ||
노인작업치료학 | 3/3 | 오늘날 의학 및 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기대수명은 크게 길어졌으며, 노인인구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노화에 따른 만성질환으로 의료비 상승, 노인 부양비 가중, 정부의 재정부담은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노인, 노화의 과정과 노인질환의 특징을 이해하고 노인성 질환의 작업치료적 중재에 관하여 알아본다. | ||
인지작업치료학 | 3/3 | 인지는 인간의 고위기능으로서 사고와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인지재활은 작업치료 임상에서 중요한 분야로서, 작업치료사는 인지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평가하고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 과정을 통해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
정신사회작업치료 | 3/3 | 정신사회적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작업치료적 접근법과 다양한 임상적 평가를 습득하여 정신사회적 작업치료의 이해를 돕는다. | ||
직업재활 | 3/3 | 작업치료사로서 직업재활의 과정을 이해하고, 직업재활 영역에서 작업치료의 과제와 역할을 학습한다. | ||
작업치료세미나 | 2/2 | 작업치료에서 다루는 질환을 중심으로 사례를 찾아서 평가 및 중재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 | ||
작업치료 임상교육 | 신경계작업치료임상실습 | 2/4 |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직무중심의 전공임상실습으로 학문적 교육을 실제 임상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임상추론 능력, 사례관리 능력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
근골격계작업치료임상실습 | 2/4 | |||
아동작업치료임상실습 | 2/4 | |||
노인작업치료임상실습 | 2/4 | |||
정신사회작업치료임상실습 | 2/4 | |||
인지작업치료임상실습 | 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