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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감각통합치료 및 실습 전선 3 감각통합치료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치료에서 필요한 다양한 평가툴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임상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필요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공중보건학 전선 3 공중보건학은 인류의 건강유지와 증진, 질병예방과 관리, 자연환경의 보전과 생활환경의 개선, 보건복지행정과 관리활동 등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보건의료인이라면 누구나 이해하여야 할 실용학문이며, 작업치료사 국가고시의 필수과목이다.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1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2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근골격계작업치료 및 실습 전선 3 "근골격계 질환의 특징, 신체적, 정신적, 기능장애를 이해하고, 작업치료 평가, 치료목표 설정, 작업치료 중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능해부학 전선 3 인간의 작업행동을 신체의 해부·생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생체역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작업수행을 위한 인간의 자세와 움직임을 머리, 몸통, 사지의 뼈, 신경, 근육, 관절의 정상적 기능을 역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설명하고 비정상적신체적기능과 질병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노인작업치료임상실습 전필 2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노인작업치료임상실습으로 실제 전문직 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중재계획을 학습한다. 치료를 위한 평가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강점과 약점, 치료적 우선순위에 따라 치료목표와 중재방법을 적용하도록 작업치료 현장 직무능력을 향상하고, 초임작업치료사로서 전환을 촉진한다.
노인작업치료학 전선 3 노화에 따른 만성질환으로 의료비 상승, 노인 부양비 가중, 정부의 재정부담은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노인, 노화의 과정과 노인질환의 특징을 이해하고 노인성 질환의 작업치료적 중재에 관하여 알아본다.
대인관계 교필 2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 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미술치료 교선 2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자기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아정체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여 정서 조절향상에 영향을 주어 미래의 긍정적 자아상을 꿈꿀 수 있고 자기를 성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건의료법규 전선 3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복지법, 정신보건법, 노인복지법 등 다양한 의료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업무 영역과 관련된 법적 지식을 숙지하여 작업치료사 면허시험과 공무원시험 등을 대비하고자 한다.
보건통계학 전선 2 임상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처리하고 연구논문을 수행하기 위해 통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자료처리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방법의 이론을 배우고, 직접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보조기 및 의지학 전선 3 보상적 및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보조기 및 의지에 대한 개념을 알고 그것들의 기능, 제작방법, 적응증과 금기증 그리고 착용법과 훈련법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개론 전선 3 사회복지 개념, 기초, 구성, 발달을 분류 열거하고 사회복지 실천분야를 비교 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 전선 3 임상에서 치료사와 내담자 및 보호자는 인터뷰초기부터 마지막 퇴원 때까지 대면을 통한 의사소통을 수시로 진행한다. 이 과목은 치료사와 내담자간의 상담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과정, 상담이론, 상담유형 등을 소개하고,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생리학 전선 3 "인간의 작업행동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신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세포, 조직, 기관 및 계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체부분의 작용기전, 조절, 통합현상에 대해 소개한다. 아울러 몇 가지 인간행동과 질병과 연관된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전을 학습한다. "
신경계작업치료 및 실습 전선 3 "신경계 질환의 정의 및 특성, 주요증상을 알아보고 임상에서 활용하고 있는 작업치료 평가, 중재 방법을 상세히 학습한다. "
신경해부학 전선 3 인간의 작업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를 신경의 발달적·형태학적 측면에서 설명한다. 인간의 뇌와 척수의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신경계 질환의 원인, 증상을 학습한다.
심리평가 전선 3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평가 검사 도구에 대한 개념과 사용법을 학습한다. 클라이언트의 성격, 기억, 인지, 뇌의 기능 장애 등 그들의 전반적인 기능 수준을 평가하고 해석한 보고서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훈련을 경험한다. "
아동작업치료 및 실습 전선 3 "아동작업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평가, 이론에 기반한 작업수행 중재 방법, 소아 영역에서의 작업치료 서비스 등에 대해 배운다. "
아동작업치료임상실습 전필 2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아동작업치료임상실습으로 실제 전문직 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중재계획을 학습한다. 치료를 위한 평가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강점과 약점, 치료적 우선순위에 따라 치료목표와 중재방법을 적용하도록 작업치료 현장 직무능력을 향상하고, 초임작업치료사로서 전환을 촉진한다.
연하재활 전선 1 아동 및 성인의 정상 삼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각 삼킴단계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문제점들에 대한 치료방법을 적용하여, 작업치료사로서 연하재활을 수행하도록 한다.
영어회화기초 교선 2 "세계화의 물결 속에 날로 더해가는 영어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 진다. 이에 영어의 네 가지 영역, 즉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중에서 기본적인 듣기 및 쓰기와 읽기 학습을 통해 영어를 제대로 알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운동과 다이어트 교선 2 다이어트에 필요한 여러가지 운동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운동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운동치료 및 실습 전선 3 운동치료 교육, 임상진료, 의료 환경의 변화를 향한 새로운 특징과 운동치료의 개별화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습을 통한 기술습득을 목표로 한다.
의사소통 교필 2 "직업기초능력 중 하나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배양 "
의학용어 전필 3 의학용어는 작업치료 중재 및 의료보건의 직무를 수행함에 기본 지침 및 의사소통수단이므로 임상과 관련 전체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필요한 기본적인 의학용어를 학습한다.
이학적 검사 및 실습 전선 3 인간이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능력인 신체기능의 평가방법, 평가도구 선택, 기록, 해석하는 능력을 학습함으로써 근거 있는 치료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인간과 발달 전선 2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과 신체, 인지, 사회정서의 구체적 발달단계 그리고 인간발달의 사회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전선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을 통해 환경 속의 인간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인지 및 지각 전선 3 "인지재활은 작업치료 임상에서 중요한 분야로써 작업치료사는 인지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것으로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
인지작업치료임상실습 전필 2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임상기관에서 직접 실무를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실제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인지작업치료임상실습에서는 초기면접에 필요한 대상자와의 라포형성, 대상자의 정보 및 욕구 파악을 주된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터뷰기술, 평가도구 수행기술, 의무기록 및 치료경과노트 해석, 관찰 및 평가내용 기록, 상황판단 및 문제해결능력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인지작업치료학 전선 3 "“작업적 존재”로서 인간을 인지하고, 작업치료사의 주된 역할이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가치를 두고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을 이해한다. "
일상생활동작 및 실습 전선 3 일상생활활동(ADL)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나 장애를 가지게 되면 ADL 수행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워진다. 본 과정을 통해 ADL의 작업치료적 중재를 이해하고 실습하고자 한다.
임상신경학 전선 3 임상에서 신경계 관련 질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으로, 신경계 관련 질환의 역학, 임상양상, 질병 메커니즘, 진단, 치료방법들을 학습한다. 인체해부학, 생리학, 신경해부학을 기초로 중추․말초신경계의 신경학적 검사방법을 학습하고 병태생리를 기초한 신경학적 질환의 진단 및 치료방법을 소개
임상운동학 전선 3 "인간의 작업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의 생체역학적 원리와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운동 시 일어나는 신체의 정상적인 근골격 구조와 움직임에 대해 학습하고, 질병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비정상적 구조를 예측하여 치료에 적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
임상작업치료평가 전선 3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평가도구의 기본 개념과 그 사용법을 습득하여 클라이언트의 신체발달, 인지지각, 일상생활활동, 운동발달, 감각통합발달 등 전반적 기능수준을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자기개발 교필 2 "자기개발의 필요성과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및 자아인식을 통한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가치관 수립, 경력개발을 바탕으로한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세계의 이해, 경력개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자원봉사활동 교필 2 "효과적인 자원봉사 활동운영을 위해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의 주체 및 대상, 자원봉사활동영역 및 대상 그리고 자원봉사관리에 관한 제반 이론적 및 실천적학습을 통해 봉사활동에 요구되는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작업수행분석 전선 3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개인의 작업 또는 활동 능력이 떨어졌을 때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작업 또는 활동을 선택하도록 하고, 그것의 활동분석(Activity Analysis) 및 통합(Activity Synthesis)을 통하여 클라이언트가 그들의 작업을 다시 최대한 할 수 있도록 중재(intervention)하는 일을 학습한다. "
작업치료도구 전선 2 "작업치료사는 “의미있는 활동”을 바탕으로 중재를 시행하며, 과거 정신과 환자들을 위한 작업치료 중재 방법으로 활용되었던 수예와 공작의 치료적 적용을 이해하고 실습하고자 한다. "
작업치료세미나 전선 2 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특징을 이해한다. 사례를 바탕으로 평가절차와 이론적 근거 및 중재선택을 할 수 있다. 사례를 바탕으로 임상적 추론을 학습할 수 있다
작업치료연구 전선 2 작업치료에서 다루는 질환을 중심으로 사례를 찾아서 평가 및 중재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
작업치료임상실습1 전필 2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등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작업치료임상실습2 전필 2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등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작업치료임상실습3 전필 2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문제해결능력, 임상추론 능력, 사례관리 능력을 개발, 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작업치료임상실습4 전필 2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등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작업치료임상실습5 전필 2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등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작업치료임상실습6 전필 2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등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작업치료학 전필 3 "“작업적 존재”로서 인간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주된 역할이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가치를 두고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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