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과정 안내 >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교과내용(교과목개요) |
---|---|---|---|
감각재활현장실습 | 전필 | 2 |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 제공인력으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 40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코로나19 등 국가 감염병과 국가재난 등에 준하는 위기상황 발생 시 간접실습을 100%까지 인정하고, 임상사례에 대한 발표 4회로 대체 가능하다. |
감각처리와 중재 | 전선 | 3 | 감각통합치료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치료에서 필요한 다양한 평가툴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임상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필요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
공중보건학 | 전선 | 3 | 공중보건학은 인류의 건강유지와 증진, 질병예방과 관리, 자연환경의 보전과 생활환경의 개선, 보건복지행정과 관리활동 등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보건의료인이라면 누구나 이해하여야 할 실용학문이며, 작업치료사 국가고시의 필수과목이다. |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1 | 교선 | 2 |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2 | 교선 | 2 |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
근골격계작업치료 및 실습 | 전선 | 3 | 근골격계 질환의 특징, 신체적, 정신적, 기능장애를 이해하고, 작업치료 평가, 치료목표 설정, 작업치료 중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근골격계작업치료현장실습 | 전필 | 2 |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직무중심의 전공임상실습으로 학문적 교육을 실제 임상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임상추론 능력, 사례관리 능력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기능해부학 | 전선 | 3 | 인간의 작업행동을 신체의 해부·생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생체역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작업수행을 위한 인간의 자세와 움직임을 머리, 몸통, 사지의 뼈, 신경, 근육, 관절의 정상적 기능을 역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설명하고 비정상적 신체적기능과 질병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
노인작업치료학 | 전선 | 3 | 노화에 따른 만성질환으로 의료비 상승, 노인 부양비 가중, 정부의 재정부담은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노인, 노화의 과정과 노인질환의 특징을 이해하고 노인성 질환의 작업치료적 중재에 관하여 알아본다. |
노인작업치료현장실습 | 전필 | 2 | 중추신경계 퇴행성 질환, 심폐질환, 암 등 노인 대상의 보건복지의료기관 및 작업치료 실시기관 등에서 학생들이 전일제로 작업치료 심화임상실습에 참여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작업치료 평가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강점과 약점, 치료적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치료적 목표를 수립하고 합당한 중재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대인관계 | 교필 | 2 |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 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
미술치료 | 교선 | 2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자기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아정체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여 정서 조절향상에 영향을 주어 미래의 긍정적 자아상을 꿈꿀 수 있고 자기를 성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보건의료관계법규 | 전선 | 3 |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복지법, 정신보건법, 노인복지법 등 다양한 의료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업무 영역과 관련된 법적 지식을 숙지하여 작업치료사 면허시험과 공무원시험 등을 대비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개론 | 전선 | 3 | 사회복지 개념, 기초, 구성, 발달을 분류 열거하고 사회복지 실천분야를 비교 할 수 있다. |
상담심리학 | 전선 | 3 | 임상에서 치료사와 내담자 및 보호자는 인터뷰초기부터 마지막 퇴원 때까지 대면을 통한 의사소통을 수시로 진행한다. 이 과목은 치료사와 내담자간의 상담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과정, 상담이론, 상담유형 등을 소개하고,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
생리학 | 전선 | 3 | 인간의 작업행동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신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세포, 조직, 기관 및 계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체부분의 작용기전, 조절, 통합현상에 대해 소개한다. 아울러 몇 가지 인간행동과 질병과 연관된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전을 학습한다. |
신경계작업치료 및 실습 | 전선 | 3 | 신경계 질환의 정의 및 특성, 주요증상을 알아보고 임상에서 활용하고 있는 작업치료 평가, 중재 방법을 상세히 학습한다. |
신경계작업치료현장실습 | 전필 | 2 |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직무중심의 전공임상실습으로 학문적 교육을 실제 임상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임상추론 능력, 사례관리 능력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신경과학 | 전선 | 3 | 인간의 작업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를 신경의 발달적·형태학적 측면에서 설명한다. 인간의 뇌와 척수의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신경계 질환의 원인, 증상을 학습한다. |
심리평가 | 전선 | 3 |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평가 검사 도구에 대한 개념과 사용법을 학습한다. 클라이언트의 성격, 기억, 인지, 뇌의 기능 장애 등 그들의 전반적인 기능 수준을 평가하고 해석한 보고서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훈련을 경험한다. |
아동검사 및 평가 | 전선 | 3 |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평가도구의 기본 개념과 그 사용법을 습득하여 클라이언트의 신체발달, 인지지각, 일상생활활동, 운동발달, 감각통합발달 등 전반적 기능수준을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발달 | 전선 | 2 |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과 신체, 인지, 사회정서의 구체적 발달단계 그리고 인간발달의 사회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 학습한다. |
아동작업치료 및 실습 | 전선 | 3 | 아동작업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평가, 이론에 기반한 작업수행 중재 방법, 소아 영역에서의 작업치료 서비스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연구방법론 | 전선 | 2 | 임상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처리하고 연구논문을 수행하기 위해 통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자료처리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방법의 이론을 배우고, 직접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
연하재활 | 전선 | 1 | 아동 및 성인의 정상 삼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각 삼킴단계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문제점들에 대한 치료방법을 적용하여, 작업치료사로서 연하재활을 수행하도록 한다. |
영어회화기초 | 교선 | 2 | 세계화의 물결 속에 날로 더해가는 영어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 진다. 이에 영어의 네 가지 영역, 즉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중에서 기본적인 듣기 및 쓰기와 읽기 학습을 통해 영어를 제대로 알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
운동과 다이어트 | 교선 | 2 | 다이어트에 필요한 여러가지 운동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운동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운동재활 | 전선 | 3 | 운동치료 교육, 임상진료, 의료 환경의 변화를 향한 새로운 특징과 운동치료의 개별화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습을 통한 기술습득을 목표로 한다. |
운전재활·자동차보조공학 | 전선 | 2 | 지역사회이동은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의 영역이며, 그 중에서도 운전은 개인에게 의미 있고 중요한 활동이다. 본 과정을 통해 작업치료사가 운전재활·자동차보조공학 영역에서의 역할과 평가 및 중재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
의사소통 | 교필 | 2 | 직업기초능력 중 하나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의지보조기학 | 전선 | 3 | 보상적 및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보조기 및 의지에 대한 개념을 알고 그것들의 기능, 제작방법, 적응증과 금기증 그리고 착용법과 훈련법 등을 학습한다. |
의학용어 | 전필 | 3 | 의학용어는 작업치료 중재 및 의료보건의 직무를 수행함에 기본 지침 및 의사소통수단이므로 임상과 관련 전체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필요한 기본적인 의학용어를 학습한다. |
이학적 검사 및 실습 | 전선 | 3 | 인간이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능력인 신체기능의 평가방법, 평가도구 선택, 기록, 해석하는 능력을 학습함으로써 근거 있는 치료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인지작업치료학 | 전선 | 3 | '작업적 존재'로서 인간을 인지하고, 작업치료사의 주된 역할이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가치를 두고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을 이해한다. |
인지작업치료현장실습 | 전필 | 2 |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임상기관에서 직접 실무를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실제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기본임상실습에서는 초기면접에 필요한 대상자와의 라포형성, 대상자의 정보 및 욕구 파악을 주된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터뷰기술, 평가도구 수행기술, 의무기록 및 치료경과노트 해석, 관찰 및 평가내용 기록, 상황판단 및 문제해결능력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
일상생활활동 | 전선 | 3 | 일상생활활동(ADL)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나 장애를 가지게 되면 ADL 수행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워진다. 본 과정을 통해 ADL의 작업치료적 중재를 이해하고 실습하고자 한다. |
임상신경학 | 전선 | 3 | 임상에서 신경계 관련 질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으로, 신경계 관련 질환의 역학, 임상양상, 질병 메커니즘, 진단, 치료방법들을 학습한다. 인체해부학, 생리학, 신경해부학을 기초로 중추․말초신경계의 신경학적 검사방법을 학습하고 병태생리를 기초한 신경학적 질환의 진단 및 치료방법을 소개한다. |
임상실습 | 전선 | 2 |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직무 중심의 작업치료 임상실습으로 학문적 교육을 실제 임상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클라이언트의 현 기능 상태와 작업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작업치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도구를 결정하도록 임상실습교육자의 지도하에서 적극적인 실행으로 통합한다. 평가계획 수립을 체험하여 문제해결능력, 임상추론 능력, 사례관리 능력을 개발·훈련하여 임상적 기술을 발전시킨다. |
자기개발 | 교필 | 2 | 자기개발의 필요성과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및 자아인식을 통한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가치관 수립, 경력개발을 바탕으로한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세계의 이해, 경력개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자원봉사활동 | 교필 | 2 | 효과적인 자원봉사 활동운영을 위해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의 주체 및 대상, 자원봉사활동영역 및 대상 그리고 자원봉사관리에 관한 제반 이론적 및 실천적학습을 통해 봉사활동에 요구되는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
작업치료연구 | 전선 | 2 | 작업치료에서 다루는 질환을 중심으로 사례를 찾아서 평가 및 중재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 |
작업치료캡스톤디자인 | 전선 | 2 | 전공교과목 관련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작업치료 임상실무 분야에서 산업체 현장과 연관된 심화된 과제를 팀원의 공동수행으로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공심화형 과제수행을 한다. |
작업치료학 | 전필 | 3 | '작업적 존재'로서 인간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사의 주된 역할이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가치를 두고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을 이해한다. |
장애아동의 이해 | 전선 | 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을 통해 환경 속의 인간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재활학 | 전선 | 3 | 이 과목은 재활의학의 역사와 다학제적 접근의 재활전문분야를 소개한다. 재활의학이 필요한 다양한 질병뿐만 아니라 각 영역의 재활전문치료분야에 대한 개념, 평가, 중재 등에 대해서 상세 설명한다. |
전공과 자기개발 | 교필 | 1 | 대학에 입학하여 전공과 관련된 진로를 탐색하고 자기이해와 자기개발 능력을 함양할 수있도록 구성된 핵심교양교과목이다. |
정신사회작업치료 | 전선 | 3 | 정신사회적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작업치료적 접근법과 다양한 임상적 평가를 습득하여 정신사회적 작업치료의 이해를 돕는다. |
정신사회작업치료임상실습 | 전선 | 2 | 정신사회적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작업치료적 접근법과 다양한 임상적 평가를 습득하고 직접 임상적으로 실습을 해본다. |
정신의학 | 전선 | 3 | 인간의 정신과 행동의 연구는 인간의 작업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목은 정신병리적 인간행동의 원인을 정신사회생물학적 차원에서 설명하고, 정신질환의 분류, 역학, 원인, 임상양상, 치료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룬다. |
지역사회작업치료 | 전선 | 2 | 지역사회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지역사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작업적인 중재방법을 선택・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